보험을 가입을 해놓은 게 있지만. 왠지 돈을 내는 게 아까운 게 보험이다. 그렇다고 해지를 무턱대고 하자니. 보장성이 좋은 특약들 때문에 해지를 하기가 마냥 꺼려진다. 그렇지만, 불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특약들이 있을 것이다.
보험 특약의 특징
특약들은 지울 수 있는 보장이 있고, 지울 수 없는 보장으로 나뉜다.~
보험의 기본은 "주계약"과 "의무부가특약"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이 "주계약"을 해지를 한다면, 보험의 기능은 상실한다고 보면 된다. (보험 특약 삭제 시-주계약은 건들 수가 없다)
의무부가특약의 특징은 무조건 "최소금액"이상의 보장을 가져가야 한 하는 상품의 종류이다.
결론적으로 보험은 "주계약"과 "의무부가특약"은 한 몸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의무부가특약의 특징으로는 -최소 금액으로는 낮출 수는 있다. 하지만 최소보험료 밑으로는 낮출 수가 없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
생명보험사같은 경우에는 "주계약"하나만 지울 수 없게 만들어져 있다. 보통 15세가 넘어가면 "사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15세 미만인 경우에는 "재해장해 80퍼센트" 이상의 후유장애나 "암 진단"으로 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손해보험사인 경우에는 일반상해후유장해80퍼센트 이상 또는 80퍼센트 미만으로 되어 있다.
의무부가특약같은 경우에는 ="상해사망, 질병사망, 질병후유장해 80% 퍼센트 이상 등으로 들어가며 있다.
사망 담보는 빼는게 좋을까?
미리 말하자면 설계사 입장에서 "사망 담보"를 빼 달라고 하면, 조금은 난처한 경우가 생긴다. 보험사가 넣어야 한다고 하는 "최소"금액은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선택특약의 특징
주계약과 의무부가특약을 제외한 것을 "선택특약"이라고 하는데, 이 선택특약은 모두 지울 수 있다. 다만 선택특약끼리 묶여 있는 경우에는 "한 가지만" 지울 수가 없다. 묶여있는 선택특약은 살리려면 다 살려야 하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