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디펜더를 실행을 하니까 pua:win32/bittorrent라는 위협이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이 문구가 있다는건 현재 내 컴퓨터에 토렌트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토렌트가 불법은 아니지만. 저작권이 있는 것들을 다운로드를 받게 되는 순간 부터. 다른 사람들과 공유가 되는 형태이다 보니. 그게 문제르가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문구가 떠있다는건 토렌트에 밀웨어나, 다른 기타 백도어의 위협이 있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작업 옵션에서 우리는 3가지를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제거
격리
디바이스에서 허용
마이크로 소프트의 디펜더에서는 경고 수준을 낮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태는 적극적이고 날짜는 2021년 9월 03일 부터 지정이 되어 있네요. 토렌트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지는 몇년째인데 갑자기 디펜드에서 위협인자로 보고 있다느건 최근 업데이트 이후로 부터 변경된 사항으로 보여지고 있스빈다. 영향을 받는 항목 또한 정확히 토렌트 실행 파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문제가 없던 프로그램이라면 디바이스에서 허용을 눌러서,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사용을 하셔도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이 되어 집니다.
다만 마이크로 소프트의 백신인 디펜더에서 갑자기 업데이트 이후에 조치 된 사항이니. 불안하다 싶으면 제거또는 격리르 시켜 놓는게 좋을것 같긴 합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 겠지만. 마이크로 소프트 커뮤니티에 문의를 해본 내용을 보니
"pua는 표식는 바이러스를 뜻하는게 아니다.. pua잠재적인 원치 않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약어이며, 표시이다. 악성 코드를 포함된 소프트웨어인 경우 나타난다."
이런식으로 답변을 얻어 낼 수 있었습니다.
"밀웨어가 없다고 확신을 한다면, 윈도우 디펜더에서 더 이상 프로그램 예외를 추가하여 더 이상의 해당된 소프트웨를pua로 지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문제가 없다 생각되면 디바이스에서 허용을 하여 계속 사용을 하시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삭제를 하세요. 굳이 문제를 안고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을 해보시는걸 추천 합니다.
제거를 눌러 해당 파일을 지운후, 완전한 삭제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해 프로그램 삭제를 진행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