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틱톡으로부터 금전적인 수익은 " 발생"을 하지 않는다. 수십만명혹 수백만 팔로워를 지닌 "유명" 틱톡커들 역시 틱톡 "회사"로부터 금전적인 지원도 받이 못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간혹 틱톡 전용 광고를 찍을 때 제외)
그렇다면 틱톡커들은 왜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를 할까"??
유명 틱톡커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진다.
1. 협찬
2. 광고
3. 대외적인 활동
4. 유명세를 가지고 본인의 사업화
1 유명 틱토커들이 간혹 "음료수"나 각종 기계들, 화장품들을 협찬을 받아 본인의 계정에 틱톡 광고를 올린다.
2. 광고 역시 TV 난 각종 매체를 통해 "유명" 틱톡커들을 활용을 하여, 회사의 상품을 광고를 한다.
3. 대외적인 활동은 "음악"이나 "쇼 프로그램" 출연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한다.
4. 유명한 틱톡커들은 티셔츠나 각종 사업에 유명세를 가지고 자신의 활동 범위를 넓힌다.
결론-유명해지면 돈이 되기 때문이다.
벨라 포치라는 유명한 틱톡커는 본인의 유명세를 활용을 하여, 앨범을 내기도 했는데, 벌써 1억 4천 뷰가 넘어가는 기록을 세웠다.
(음악도 좋다)
그래서 유명 틱톡커에랑 컨택 하는 방법은?
유명 틱톡커들은 자신의 프로필에. 연락 가능한, 이멜이나. 사업관련 번호를 남기기도 합니다. 틱톡커들은 유튜브 처럼 광고가 들어가는 시스템이 아니라, 광고주와 직접적인 컨택을 하여, 광고조율을 하여, 자신의 계정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올리는 방법과, 다른 매체를 통해 협업 또는 광고를 진행을 하게 됩니다.
틱톡 - 코인 업데이트
현재 틱톡은 라이브 방송을 하게되면, 방송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코인을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이코인의 기능은 아프리카 TV의 별풍과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됩니다
후원 제도가 생긴 후로. 틱톡커들이 자주 라이브 방송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수익 창출이 어려웠던 틱톡커에게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밝혀진 내용- 추가
위에서 설명을 했듯. 현재 틱톡에서는 동영상에 대한 공식적인 수익 구조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임금 노동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광고 협찬- 라이브 방송으로 코인을 받는 것으로, 틱톡커들이
수익을 올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 수와 광고단가
최근에는 틱톡커들이, 협업 광고를 찍게 되면. 자신의 팔로우 수에 비례를 하여, 광고 단가가 정해집니다.
현재 국내의 틱톡커들은 광고 단가가 팔로수당 보통 1원으로 광고료가 책정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100만 틱톡커인 경우에는, 업체와 동영상을 제작을 하게 된다면, 편당 100만원 정도의 광고료를 받게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팔로우 수만 높다고해서, 몸값이 높은건 아닙니다. 팔로우 수는 숫자일뿐, 한풀꺽이고 인기가 정체가 된 틱톡커인 경우에는
요즘 핫하게 치고
올라오는 라이징 틱톡커들에 비해, 광고 협의도 많이 안들어오고, 수익도 더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외국의 틱톡커들도 요즘에는, 팔로우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댓글들을 받는 경우를 자주 목격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자 틱톡을 보면 , 관리가 되지않고, 정체된(같은소재반복) 소재로만 영상을 계속적으로 올리게 되면서, 팔로수만 많다 뿐이지 수익을 내지 못하는 틱톡커가 많이 생기는 추세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영상을 찍을 경우에는 틱톡의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계정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